티스토리 뷰
환절기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대상포진으로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대상포진이 아프다는 이야기는 많이 하는데요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고요 혹시 예방접종을 못했다면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올 때 72시간 이내 치료를 하면 그 부작용을 막을수 있습니다.
오늘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알아보고 대상포진 예방접종 무료로 할 수 있는 방법과 백신 가격까지 알려드릴게요.
목차
I.대상포진 초기증상
II.대상포진 예방접종 무료로 하는 방법
III.대상포진 예방접종 종류와 가격
IV.대상포진 합병증과 예방법
I.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경미한 감기 또는 오십견으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그렇다 보니 초기증상이 나올 때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요. 초기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1.피부발진발생 전
가벼울 미열, 두통,권태감, 전신의 쇠약감, 근육통증이 있어 마치 감기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피부절을 따라 통증, 압통, 감각이상(아프거나 화끈거리는 느낌) 등이 느껴지며 가벼운 자극에도 과민반응을 하게 됩니다.
2.피부발진
신경을 따라 몸의 중앙을 넘지 않은 편측성 발진 또는 띠모양으로 옆구리, 가슴, 등 쪽에 긴 무리로 이어진 발진이 나타납니다.
3.피부발진후
12~24시간 내 물집이 형성되고 3일째 고름이 나오며 7~10일째 딱지가 앉습니다.
위와 같은 단계로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느꼈다면 72시간 이내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통증의 발생빈도와 기간을 줄이는데 중요한 치료시간입니다.
II.대상포진 예방접종 무료로 하는 방법
대상포진은 초기증상이 나올 때 72시간 이내에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백신으로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대상포진 백신은 의무접종이 아니므로 병원에서 비싼 돈을 주고 맞아야 합니다. 조스타박스와 스카이조서트같은 약독화생백신은 대략 15만원 전후,싱그리스는 사백신으로 대략 50~60만원 정도 합니다.
중앙정부 차원은 아니지만 각 지자체 보건소에서는 만 65세 이상 어른들을 대상으로 무료 또는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예방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보건소에 문의하든지 복지로에서 대상포진 예방백신 사업을 하는 지자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를 클릭하면 복지로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검색창에 "대상포진"이라고 입력하고 검색하시면 예방접종이 가능한 지자체를 볼 수 있습니다. 찾기에 좀 불편할 수 있으니 아래에서 지역보건소 검색하여 가까운 보건소에 문의하는 것이 더 편할 수가 있습니다.
III.대상포진 예방접종 종류와 가격
대상포진 백신은 사백신과 약독화 생백신이 있습니다.
1.사백식(싱그리스)
싱그리스는 대상포진 백신의 슈퍼스타죠. 가격은 2회 접종에, 50~60만원으로 비싼데 그만큼 예방효과도 50대 성인 97.2%가 효과를 보았으며 10년간 효과가 유지됩니다.
2.약독화생백신(조스타박스,스카이조스트)
약독화 생백신은 가격은 1회 접종에 15만원 정도 하며 50%의 예방효과가 있고 4년 정도 효과가 유지됩니다.
효과만큼이나 가격에서 카이가 나옵니다. 보건소에서 무료 예방접종은 대부분 약독화 생백신입니다. 보건소에서 무료 예방접종 지원을 하지 않는다면 가까운 병원으로 가서 맞아야 하는데요 아래에서 조회하면 백신 종류와 가격, 평균가격이 다 조회됩니다. 몇 군데 조회하셔서 가격이 저렴한 데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①,②,③,④,⑤ 순서로 조회하면 됩니다.
IV.대상포진 합병증과 예방법
대상포진 후유증은 가장 극심한 통증을 가져오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부터 눈주위에 생기는 경우 실명까지 가는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한 5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과로, 전염, 즉시치료, 백신, 수두백신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